본문 바로가기

잡다포럼

뮤직카우 후기 1년 수익 공개 자세히 해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사회에 나서서 돈을 벌기 시작한지 이제 5년차에 접어든 직장인입니다. 평상시에 저는 다양한 투자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주식에도 투자를 하고 있고 부동산도 틈틈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우연하게 광고에서 음악 저작권에 투자하는 뮤직카우를 알게 되었습니다.

 

마치 가수나 작곡가가 매달 음원에 대해 저작권료를 받는 것처럼 나같은 일반인도 어떤 곡에 저작권 지분이 있으면 매달 저작권료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신기했습니다. 아직은 뮤직카우의 역사가 오래되지 않고 사용하는 유저 수가 한정적이다보니 저작권 거래도 활발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제가 지난 1년 간 뮤직카우에 실제로 투자를 하면서 느낀 점과 후기, 투자 수익에 대해 상세하게 말씀 드리겠습니다.

 

1. 뮤직카우 후기

먼저 뮤직카우에서 투자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내가 특정한 곡의 쪼개진 지분을 가짐으로서 발생하는 저작권료 그리고 곡에 대한 지분을 유저 간 거래를 통해 판매해서 얻는 매매 차익이 있습니다.

 

저작권을 사고 팔려면 일단 어떤 곡에 대한 저작권을 내가 보유하고 있어야 겠죠? 저작권을 구입하는 방식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매일 뮤직카우 내에서 자체적으로 하는 옥션에 참여해서 지분을 낙찰받는 것이고, 두 번째는 오픈 마켓에서 유저 간 거래를 통해 저작권을 매입하는 것입니다.

 

옥션을 통해 낙찰받는 방식은 입찰이 종료되는 시간까지 눈치싸움이 치열합니다. 특히 인기곡의 경우에는 종료되기 불과 몇 초 전까지 낙찰 가격이 뒤바뀌기 때문에 끝까지 집중을 해야 낙찰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비인기곡은 널럴하게 낙찰받을 수 있습니다. 대신 수익률도 좋지 않지만요...

 

 

오픈 마켓에서 유저 간 거래를 통해 저작권을 구매하는 방식은 시간에 구애받지 않기 때문에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유저들이 보통 본인들이 낙찰받은 금액보다는 높은 가격에 저작권을 올려 놓기 때문에 다소 비싼 가격에 구입한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옥션과 오픈 마켓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내가 사고 싶은 곡이 옥션에 올라오면 실제로 입찰에 참여를 하구요. 만약 낙찰을 못 받았다면 오픈 마켓에서 구입을 하고 있습니다.

 

뮤직카우

2. 뮤직카우 수익

저같은 경우에는 음악 저작권 지분을 한번 사면 팔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저는 지분을 판매해서 얻는 매매 차익은 전혀 없고, 오직 매달 발생하는 저작권료만 있는 것입니다. 지난 1년간 저작권 구매금액은 총 408만 원이었고, 발생한 저작권료는 총 174천 원이었습니다.

투자금액 대비 수익률은 매달 다릅니다만 가장 많이 발생했을 때는 10월달이었고 퍼센테이지로 따지면 14.8%의 수익률이 나왔습니다.

 

반면 가장 수익률이 적었을 때는 8월달이었고 퍼센테이지로 따지면 5.6%의 수익률이 나왔습니다. 이렇게 매달 발생하는 저작권료의 편차가 큽니다. 이 수치를 평균적으로 계산해보면 연평균 7%의 수익이 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세금을 떼기 전 수치입니다.

 

뮤직카우 수익

 

단순히 7%라는 수치만 봤을때는 다른 투자 수익률에 비해 매력적입니다. 물론 위험 자산인 주식이나 가상화폐와 비교할 수는 없지만 채권 수익률보다는 높다고 할 수 있고 일반적으로 쉐어하우스나 부동산 임대업을 하시는 분들의 목표 수익률(대략 연 평균 5% 정도)을 상회 합니다.

 

하지만 이는 단순히 저작권료만 따진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저작권 수입보다 더 큰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무슨 말이냐면 마치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의 가격이 떨어진 것처럼 제가 보유하고 있는 저작권의 시장 가격이 많이 내려갔습니다.

 

2021116일 제가 글을 쓰고 있는 현 시점을 기준으로 제가 구매한 저작권들의 원금은 총 408만 원인데 현재 시장에서 그것들이 거래되고 있는 평가액은 367만 원 정도입니다. 그러니까 약 10%의 평가 손실을 보고 있는 것입니다.

 

3. 뮤직카우

결론적으로 저는 앞으로도 뮤직카우에 계속해서 투자를 할 것입니다. 투자 수익률보다도 팬심으로 내가 사고 싶은 음악을 살 것입니다. 너무 금전적으로만 바라본다면 뮤직카우에 투자하는 것은 매력적으로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좋아하는 가수의 저작권을 공유한다는 생각으로 접근하신다면 뮤직카우가 취미 활동 겸 좋은 투자처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뮤직카우 후기

 

이번 글에서는 제가 지난 1년간 실제로 뮤직카우에 투자하면서 얻은 수익과 후기를 나눠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