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포럼

e스포츠 대회 자세히 알려 드립니다.

요즘에는 전통적인 스포츠 뿐 아니라 게임으로 즐길 수 있는 e스포츠의 저변이 넓어졌습니다. 몇 년 전에는 아시안게임 종목으로도 채택 되는 등 세계적으로 뻗어나가고 있는 e스포츠의 위력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e스포츠 대회의 종류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번 글에서는 e스포츠 대회에 대해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1. e스포츠 대회

e스포츠 대회는 게임사가 직접 진행하는 공식 대회 외에도 제3자가 게임사에게 권한을 받아 진행하는 3rd party 대회, 커뮤니티에서 자발적으로 일어나는 커뮤니티 대회 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게임사의 공식 대회부터 하나 하나 정리해 보도록 할까요?

 

e스포츠

 

2. e스포츠 대회 - 게임사 공식 대회

라이엇게임즈사의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십 코리아,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십 시리즈,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사의 오버워치 리그, 컨텐더스 시리즈 등은 게임사에서 직접 기획, 제작, 운영하는 대회들입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십 코리아와 오버워치 리그는 프랜차이즈 모델을 도입한 대표적인 리그입니다. 오버워치 리그는 전 세계 최초 지역 연고제를 도입해서 한국에는 서울 다이너스티와 같은 팀이 존재 합니다.

 

e스포츠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십 코리아는 2021년부터 프랜차이즈 모델을 도입 하였습니다. 총 21개의 기업이 LCK 프랜차이즈 참가 지원을 했고 최종 10개의 프랜차이즈 팀이 결정 되었습니다. 프랜차이즈 모델의 큰 특징은 리그에 승강제가 없어, 참가하는 팀들은 안정적으로 팀을 운영하고 투자 유치에 힘을 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선수들 또한 안정적인 환경과 뒷받침되는 제도하에 경기력 향상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게임사가 직접 운영하는 정규 대회는 모두 게임사가 투자하는 형태로 모든 권한을 갖고 있습니다. 스폰서십 유치, 방송 권한 판매, 광고 및 다양한 수익화 모델, 대회 일정, 방송 출연진 등 모든 최종 결정은 게임사에서 이루어 집니다.

프로 대회 뿐만 아니라 프로를 꿈꾸는 아마추어의 대회를 만들어서 게임사에서 운영하기도 합니다. 아마추어 대회는 선수 수급 뿐 아니라, 산업에서 일하는 방송 제작 인력, 출연진 등 모든 부분에 있어 프로 대회를 뒷받침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2. e스포츠 대회 - 3rd party 대회

게임사가 다른 회사나 단체에게 대회를 열고 방송을 제작하며, 때로는 투자를 유치할 수 있는 권한을 주기도 합니다. 이를 제3자 대회 혹은 3rd party라고 합니다. 최근에 많이 볼 수 있는 인플루언서 및 스트리머 초청전, 한일 대항전, 지방자치단체에서 진행하는 여러 대회들이 게임사에게 권한을 부여받아서 진행하는 3rd party 대회의 종류입니다.

 

3rd party 대회들을 통해서 e스포츠 팬들과 게이머들은 다양한 대회와 콘텐츠를 접할 수 있습니다. 정규 대회에서 보기 힘든 특정 집단 및 국가를 대표하는 선수들의 플레이도 볼 수 있습니다.

 

3. e스포츠 대회 - 커뮤니티 대회

커뮤니티에서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는 대회입니다. 게임사가 지적재산권을 보호하고 정규 리그와의 충돌을 피하기 위해서 모든 크고 작은 대회들을 관리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게임사들은 커뮤니티 대회에 대한 정의와 규정을 만들어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e스포츠

 

공통적으로 커뮤니티 대회에 대해서 제한 및 안내를 하고 있는 사항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주최자 : 학생, 플레이어, pc방, 온라인 커뮤니티와 같이 규모가 크지 않은 주최
- 상금 : 500만 원 이하 혹은 1,000만 원 이하의 상금 및 보상
- 참가 선수 : 프로 선수에 대한 참가 제한
- 주최자 수익 : 누적 수익 5천만 원 이하와 같이 연간 누적 수익에 대한 제한
- 방송 : 정규 리그와 겹치지 않는 일정으로 온라인 방송 가능, TV 방송 채널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제한
- 상품화 및 머천다이즈에 대한 제한
- 광고 및 후원 카테고리 제한 : 주류 및 담배, 도박, 정치, 종교와 같은 사항들에 대한 제한
- 기타 법률적인 사항에서 게임사의 지적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 마련

 

예를 들어 스타크래프트2 커뮤니티 라이선스 주요 사항으로는 단독으로 개최되는 일회성 이벤트, 상품 및 출연료가 10,000달러 미만, 후원금이 1,000달러 미만, 12개월 이내에 개최되는 대회의 총상금 50,000달러 미만, 대회명에 반드시 ‘커뮤니티’를 포함해야 함 등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E스포츠 대회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