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포럼

의예과와 의학과 차이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아마 이 글을 보신 분들은 의대 진학에 관심이 많은 수험생이실 것 같습니다. 의대생이면 의학과인줄 알았는데 의예과?라니 도대체 의예과랑 의학과의 차이가 무엇인지 궁금하시죠? 의예과를 실제로 다닌 선배의 입장에서 생생하게 의예과와 의학과에 대해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1. 의예과

보통 의과대학은 2+4년제입니다. 의예과 2학년과 의학과 4학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통 대학병원에서 수련을 받을 때 대학교 내신성적이 들어가는데요. 병원마다 서류 점수를 산출하는 방법이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의 병원에서는 의예과 학점은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따라서 의예과 2년은 의학과 4년에 비해 조금은 자유로운?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어른들께서 의예과 2년 동안 쉬라고 학제를 6년제로 편성하신건 아니겠죠? 의예과는 말 그대로 의학과 과정을 이수하기 위해 준비하는 기간입니다. 보통은 의학을 배우기 위한 기초 학문인 생화학, 생리학 같은 과목과 함께 의학 용어 들을 배웁니다.

 

의예과

 

의학과 4년 동안 임상 과목 배우기에도 벅찬데 기초 과목들을 모두 배우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의예과 2년이라는 준비 기간을 두는 것입니다. 따라서 의예과 시절에 제대로 공부하지 않으면 기초가 부족하기 때문에 본과 올라 가셔서 이해가 잘 안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의예과에서 공부하는 과목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2. 의예과 과목

의예과에서는 보통 전공과목으로 일반생물학, 일반생물학실험, 일반화학, 분자생물학 등을 배웁니다. 일반생물학은 고등학교때 배운 생명과학1과 생명과학2의 연장선상에 있는 학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화학은 역시나 고등학교때 배운 화학1과 화학2의 연장선상에 있는 과목입니다. 하지만 일반화학은 나중에 배우게 될 생화학과 유기화학의 기초가 되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 공부해둘 필요가 있는 과목입니다.

 

의학과

 

그 외에 분자생물학은 세포외기질(ECM), 단백질 합성, DNA 복제, 유전자발현조절 등에 대해서 배웁니다. 고등학교때 배운 생명과학2와 조금 겹치지만 훨씬 심화된 내용을 배운다고 보시면 됩니다.

 

3. 의예과와 의학과 차이

지금까지 의예과에서 배우는 다양한 과목들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해 드렸습니다. 그 밖의 의예과와 의학과의 차이점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보통 의학과때는 다른 학과 학생들처럼 수강 신청을 할 수 없고 고등학교처럼 시간표가 짜여져서 나옵니다. 반면 의예과때는 자유롭게 수강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의예과 때는 앞서 말씀 드린 일반화학, 일반생물학 등의 전공과목을 수강하면서 컴퓨터, 미술, 음악 등 다양한 교양과목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의학과에 들어가면 어느 대학이든 시간표가 짜여 나와 듣고 싶은 과목을 선택하기 어려운데 의예과 때에는 학생이 원하는 수업을 선택해서 들을 수 있는 학교가 많습니다. 따라서 의예과 2년은 다른 과 학생들처럼 원하는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의예과 때는 의학과(본과)와 비교했을 때 성적에 대한 부담감이나 과목당 공부량이 훨씬 적습니다. 따라서 여유롭게 대학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시기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의예과와 의학과의 차이점에 대해 자세히 알려 드렸습니다. 많은 수험생 분들게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