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포럼

중국 제약기업 시노팜 상해제약 투자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시노팜은 중국 최대 의약품 유통 업체입니다. 매년 이익의 30% 정도를 시노팜은 배당금으로 주주들에게 지급해 왔습니다. 배당금의 지급 추이를 보면, 매년 배당금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높은 배당수익률과 매년 인상되는 배당금은 배당주 투자로 아주 이상적인 모습입니다. 현재 시노팜의 주가 밸류에이션 또한 매력적입니다. 매년 이익이 늘면서 우상향 하고 있습니다. 반면 주가는 2018년부터 빠르게 하락하면서 PER 15~20배 수준에서 거래되던 주가는 현재 5.31배 수준까지 하락했습니다.

 

시노팜의 주가가 낮아진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건 바로 중국 정부의 의약품 관련 정책의 영향이 가장 큰 것 같습니다. 중국은 2018년부터 의료보험 약품 목록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서 제약 업체들의 대규모 약가 인하가 발생 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중국 의약품 양표제 실시가 있습니다. 양표제는 제약회사가 의약품을 생산한 뒤 하나의 유통 업체가 바로 의료기관에 납품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다음으로 상해제약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상해제약은 201711, 카디널 헬스의 중국 사업을 56천만 달러에 인수 했습니다. 중국에서 두 번째로 큰 의약품 유통 업체입니다. 상해제약도 시노팜과 마찬가지로 현재 주가 밸류에이션과 배당수익률이 매력적인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상해제약은 시노팜, 화룬제약과는 달리 홍콩과 중국 본토 주식 시장에 동시 상장되어 있는 종목입니다. 2011년부터 매년 배당금을 인상해 왔고, 배당 성향을 30% 수준으로 매년 이익의 1/3을 배당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배당수익률이 시노팜보다는 약간 낮지만, 배당주 투자로 충분히 매력적인 수준입니다.

 

상해제약 역시 시노팜과 마찬가지로 2018년 이후 주가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화룬제약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화룬제약은 중국의 삼성이라고 불리는 화룬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화룬제약은 풍부한 자본력을 활용해서 유망한 제약 기업들의 지분을 늘려 나가고 있습니다. 화룬제약은 중국에서 세 번째로 큰 의약품 유통 업체이며, 가장 큰 의약품 제조 기업 중 하나입니다. 화룬제약은 20161028일에 홍콩거래소에 상장 했습니다.

 

 

시노팜, 상해제약과 사업 구성 비율을 비교해 봤을 때 화룬제약은 의약품 제조 및 판매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정부 정책의 영향을 더욱 크게 받습니다. 화룬제약의 배당금 추이를 보면, 시노팜이나 상해제약과는 다르게 배당금이 꾸준히 증가하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시노팜과 상해제약의 배당 성향은 30%대인데 반해 화룬제약의 배당 성향은 20% 초반 수준으로 낮습니다. 화룬제약이 시노팜과 상해제약 대비 배당 투자 매력은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하지만 사업 확장을 위한 투자는 장기적으로 유통 사업과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