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포럼

ISA란 가입조건 계좌 친절하게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작년에 처음 직장에 취직해서 올해 막 2년차 직장인이 되었습니다. 이제 조금은 새내기의 티를 벗어난 것 같습니다. 첫 월급을 받을때가 아직도 생생하네요. 그때는 월급을 받으면 받는 족족 소비하기 바빴는데 2년차가 된 지금은 재테크나 투자에도 관심이 많이 생깁니다. 요즘 제가 공부하고 있는 것은 새는 돈을 막자는 생각에 절세 방안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ISA란 무엇인지, 가입조건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ISA란 무엇인지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ISA?

ISA는 만능통장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고 2016년에 출시 되었습니다. 이 안에 예금, 적금, 펀드, ELS, ETF 등 다양한 상품을 담을 수 있습니다. ISA 계좌에서 발생한 수익에 대해 비과세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기존에는 만능통장이라는 이름이 무색하게 인기가 없었습니다. 저도 2017년에 가입 하려고 알아 봤다가 너무 가입조건이 까다로운 것에 비해 큰 혜택이 없어서 가입하지 않았던 기억이 납니다. 그런데 이런 ISA 계좌가 올해부터 바뀌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구체적으로 바뀌었는지 한번 알아 볼까요?

 

isa

2. ISA 가입조건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가능하고, 19세 미만이라도 15세 이상이면 근로소득이 있는 경우 ISA 가입이 가능합니다. 기존에는 5년 동안 의무 가입을 유지해야 ISA에서 발생한 수익이 비과세 되는 혜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게 말이 5년이지, 5년동안 내 돈이 묶인다고 생각을 해보면 너무 긴 시간입니다. 근데 이번에 의무 가입 기간이 3년으로 짧아 졌습니다. 그래서 3년만 유지하면 비과세 혜택을 주고, 3년이 지나도 본인이 원하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직 사회 생활을 시작한지 얼마 안 된 직장인의 입장에서 5년 간 목돈이 묶인다고 생각하면 아찔 한데요. 의무 가입 기간이 3년으로 줄었다는 것은 정말 다행 스럽습니다. 저도 당장 가입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내요. ISA 계좌의 장점이 무엇인지 좀 더 알아볼까요?

 

3. ISA 계좌 장점

기존에는 ISA 계좌에 ETF나 펀드 같은 상품들만 담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올해 부터는 상장 주식도 담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원래 리츠나 ETF를 꾸준히 사고 있어서 그것만 해도 저한테는 큰 장점인데 이제는 주식까지 담을 수 있다니? 정말 가입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습니다. 몇 년 전만 해도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된 리츠 자체가 얼마 없어서 사고 싶어도 살 수 있는 것이 없었는데 이제는 국내에도 리츠가 많이 상장되서 리츠만 사서 모아도 될 것 같습니다.

 

isa

 

ISA 계좌에는 1년간 총 2천만 원을 납입할 수 있고 수익의 200만원까지 비과세가 되고 그 이상의 수익에 대해서는 9.9%만 분리과세 됩니다. 게다가 2021년 올해 부터는 납입 한도를 내년으로 이월할 수 있게 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 하면요, 올해 제가 여유가 없어서 300만 원밖에 납입을 하지 못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러면 2천만 원에서 300만 원을 뺀 1,700만 원의 한도는 내년으로 이월되기 때문에 내년에는 납입 한도가 2천만 원에서 1,700만 원을 더한 3,700만 원이 되는 것입니다.

 

ISA 계좌는 모든 보험사와 증권사에서 가입이 가능하지만 오직 하나의 금융 회사에서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중복 가입이 안되기 때문에 오직 하나의 금융 회사에서만 가입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 증권사에서 ISA를 가입하면 예금은 담을 수 없게 됩니다. 금융 회사마다 조금씩 제공하는 서비스가 다르기 때문에 내가 ISA 계좌를 어떻게 운용할 것인지 미리 생각을 해두고 맞는 금융 회사에 가입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ISA란 무엇인지, 가입조건과 장점에 대해 상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