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포럼

라이브커머스 뜻 플랫폼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2020년 기준 라이브커머스의 시장 규모는 3조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정말 어마어마한 규모입니다. 2023년에는 시장 규모가 8조 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빠른 속도로 커지고 있고 장소와 국경을 초월해 날아다니는 시장이 될 것입니다. tv 홈쇼핑만 이용해본 저에게 라이브커머스는 흥미롭게 다가 왔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라이브커머스 뜻과 플랫폼에 대해 상세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먼저 라이브커머스가 무슨 뜻인지부터 알아볼까요?

 

1. 라이브커머스 뜻

모바일로 실시간으로 소통하면서 쇼핑하는 채널이 바로 라이브커머스입니다. 기존 쇼핑 플랫폼에서는 판매자와 공급자가 명확히 구분되어 있었지만 라이브커머스에서는 그 경계가 무너집니다. 제조자가 판매자가 되고 CEO, 유명 연예인, 가정주부 할 것 없이 모두 판매를 합니다. 상품만 존재하면 누구든지 방송을 켜고 진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특별한 장소가 필요한 것도 아닙니다. 세상 어느 곳이든 무대가 될 수 있고 누구나 판매자가 될 수 있습니다. 간단한 포맷과 입점 방식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만 갖춘다면 방송을 통해 나만의 상품을 판매하고 그로 인해 수익을 얻는 파이프라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라이브커머스 뜻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2.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대표적인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에는 네이버, 쿠팡, 카카오가 있습니다. 하나하나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네이버 쇼핑라이브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현재 가장 활발한 채널입니다. 운영 방법이 어떤 채널보다 자유롭고 언제 어디서든 마음만 먹으면 방송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유입 장벽이 아주 낮습니다. 앱 설치나 회원 가입 같은 추가적인 과정이 필요 없고 네이버 웹사이트에서 바로 접속해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익숙한 스마트스토어와 연계한 판매 방식, 네이버페이 결제 방식으로 쉽게 쇼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라이브커머스는 사실 특정 방송을 보도록 사용자들을 유입하는 것이 어려운데 네이버는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플랫폼이기 때문에 장점이 있습니다.

 

라이브커머스

(2) 쿠팡 라이브

쿠팡에서는 방송을 진행하는 크리에이터 역할을 할지, 판매한 제품을 보유한 셀러로 활동할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내 상품을 쿠팡에 입점하고, 입점한 상품의 판매 방송은 쿠팡에 등록된 크리에이터가 대리하는 방식입니다. 네이버는 누구나 언제든 방송할 수 있는 플랫폼이지만 쿠팡은 방송 편성을 직접 관리합니다.

 

쿠팡은 2021년 기준으로 크리에이터에게 판매 금액의 5% 정도를 수수료로 지불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판매 금액이 크리에이터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한편 상품의 주인인 셀러가 자신의 상품을 직접 방송하는 시스템은 없습니다.

 

(3) 카카오 쇼핑라이브

카카오 쇼핑라이브는 정해진 스튜디오에서 직접 고용한 직원들이 모든 제작을 맡고 있습니다. 구성원은 주로 기존 홈쇼핑 출신으로 많이 포진되어 있고 진행자는 셀럽과 인플루어서 중심으로 섭외합니다.

 

카카오는 물건을 입점하고 자체적으로 방송한다는 점에서 홈쇼핑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한편 자체 운영을 하기 때문에 수수료가 높다는 단점이 있고 장점으로는 옷의 색감이나 음식의 빛깔 등이 다른 플랫폼보다 선명하게 나온다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제대로 된 장비를 활용하는 카카오 쇼핑라이브의 특징인 것 같습니다.

 

라이브커머스

 

지금까지 이번 글에서 라이브커머스가 무엇인지? 그리고 한국에서 어떤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역시 쿠팡, 네이버, 카카오 이 세 회사가 우리나라의 라이브커머스 시장을 이끌어 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점점 커지게 될 시장인데 여러분들도 미리 선점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