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포럼

우버 주가 주식 전망 자세히 알려 드립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큰 타격을 받은 기업 중 하나가 바로 우버입니다. 미국 전역에 이동 제한 명령이 내려지면서 우버의 승차량은 전년 대비 80%나 감소 하였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우버 테크놀로지(Uber technology)의 주가, 주식 전망에 대해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1. 우버 테크놀로지스

우버는 미국의 차량호출서비스 회사로 차량호출뿐 아니라 음식배달, 패키지 배송, 택배, 화물 운송, 라임과의 제휴를 통한 전기자전거 및 전동스쿠터 대여 등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900개 이상의 대도시 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는 우버는 우리나라의 카카오 택시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우버는 다라 코스로샤히 CEO 체제 이후 자율주행, 항공사업과 같은 비핵심사업을 정리하고 우버 렌탈, 식료품 및 약품 배달 등 핵심사업과 시너지가 큰 신사업들 위주로 자원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우버

 

2. 우버 - 주가

우버 테크놀로지스의 주가는 2021년 8월 11일 기준 43.84달러입니다. 아무래도 코로나19의 영향을 많이 받은만큼 주가가 점차적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2018년 우버의 매출은 110억 달러, 2019년 매출은 140억 달러를 기록했으나 2020년에는 110억 달러로 하락 하였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21% 감소한 수치입니다.

 

우버의 2020년 매출은 차량호출서비스가 55%, 음식 등 배달서비스 35%, 화물이 9%입니다. 전년도와 비교했을때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차량호출서비스는 20%p가 넘게 감소 했고 배달서비스 매출 비중은 2배 가까이 늘어 났습니다.

 

3. 우버 - 투자 전망

우버의 미국에서 차량호출서비스의 점유율은 68%입니다.(2021년 4월 기준) 전 세계에 1억 명 가까운 압도적인 월간 활성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플랫폼의 강자 지위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한편 우버는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조직을 슬림화하고 있습니다. 2021년 1분기에 자율주행사업부를 미국 자율주행 스타트업인 오로라에 매각한 뒤 도리어 4억 달러를 오로라에 투자하여 지분 26%를 확보 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항공운수사업부 엘리베이트도 소형 항공기 스타트업인 조비 에비에이션에 매각함과 동시에 조비에 7,500만 달러를 투자하였습니다.

 

 

우버는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차량호출서비스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그대로 이용하여 같은 플랫폼으로 음식을 배달하는 방법으로 배달음식 시장에 진출 했습니다. 2021년 4월 기준 미국 내 우버이츠의 배달음식서비스 점유율은 21%에 달합니다. 이는 1위 도어대시에 이어 점유율 2위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우버

 

 

아직 우버는 적자를 보고 있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차량공유 및 음식배달 산업에서 지배적인 플랫폼 기업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여지가 높은 회사입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우버에 투자한다면 월간 활성 사용자와 각 부문별 매출 성장 등의 매출 관련 지표, 부문별 마진 개선을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