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포럼

kotc 시장 코넥스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요즘 공모주 청약이 핫한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공모주 청약을 통해 상장과 동시에 큰 이득을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공모주라는 것이 원래는 비상장 주식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셨나요? 비상장 주식은 말그대로 코스피나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지 않은 주식을 말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는 비상장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k-otc 시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코넥스 시장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k-otc 시장과 코넥스 시장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k-otc 시장

k-otc 시장은 korea over-the-counter의 약자로 비상장 주식을 매매하기 위해 금융투자협회에서 운영하며 제도화, 조직화된 한국 장외주식시장입니다. 한국거래소의 코스피 또는 코스닥 시장 상장 요건에 미달하는 기업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20148월에 k-otc 시장이 처음 개설되었는데 20213월 말 기준으로 135개의 종목이 거래되고 있습니다. 전체 시가총액은 무려 18조 원이나 됩니다!

 

kotc

 

k-otc 시장의 특징은 비상장 대기업, 중견기업 주식이 새롭게 시장에 편입되어, 투자자에게 새로운 투자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호가 정보와 시세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되어 매매 체결 시 결제가 안전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비상장 주식 투자의 편의성과 결제 안전성을 제공 합니다.

 

 

k-otc 시장에서 비상장 주식에 투자를 하면 소액주주 양도세 면제, 증권거래세 인하 등의 세제 혜택을 볼 수 있고 상장되기 전에 회사의 주식을 거래함으로써 공모주 투자의 대안이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요즘은 공모주 청약 인기가 과열되어 몇 천만 원을 청약해도 몇 주 받기 힘든 상황인데 미리 k-otc 시장에서 될성 부른 나무를 찾아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요?

 

2. 코넥스 시장

코넥스 시장은 자본시장을 통한 초기 중소, 벤처 기업의 성장 지원 및 모험자본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해 개설된 초기 중소기업 전용 신시장입니다. 코넥스 시장의 탄생 배경은 중소기업의 자금조달 형태를 직접금융(주식발행)을 통한 자금조달을 원활하게 하는데 있습니다.

 

코넥스 시장은 중소기업기본법상 중소기업만 상장 가능한 시장으로 중소기업에 특화된 시장입니다.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 성장을 위해 공모, 사모, 직상장등 진입 방법을 다양화하고 진입요건도 최소화 하였습니다. 그 밖에도 분기.반기보고서를 면제하고, 수시공시 사항을 축소해 공시 부담을 완화했으며, 법상 상근이사와 상근감사 설치 의무를 면제해서 지배구조 부담도 완화했습니다.

 

 

코넥스

 

 

코넥스 시장에서는 정규 시장 가운데 최저 거래세율인 0.1%가 적용되고, 개인투자자인 소액주주에 대한 양도세가 면제됩니다. 벤처캐피털의 코넥스 신주(상장 후 2년 이내) 투자 시 투자 양도 차익, 배당소득에 대한 법인세 비과세라는 혜택이 있습니다.

 

20213월 기준으로 코넥스 시장의 시가총액은 5조가 넘고, 일평균 거래대금은 68억 원입니다. 정말 어마어마한 수치가 아닐 수 없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의 코넥스 시장에도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진입요건을 축소화 하였기 때문에 투자자의 입장에서 옥석을 가리는데 더 신중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야말로 기업에 대해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정보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k-otc 시장과 코넥스 시장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저도 실제로 비상장 주식 투자를 해봐야 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