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포럼

우주 산업 관련주(Feat. 염승환) 자세히 알려 드립니다.

1957년 구소련의 인공위성 스푸트니크 1호가 발사에 성공하면서 우주 시대가 시작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1969년 미국의 유인 우주선 아폴로 11호가 우주로 출발하였고 인류는 역사상 처음으로 달에 발자국을 남기게 됩니다. 이렇게 우리가 모르는 미지의 세계, 우주는 많은 이들을 설레게 하는 소재입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우주 산업이 발달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전기차 기업 테슬라를 창업한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 아마존을 창업한 제프 베조스의 블루 오리진, 우주여행을 꿈꾸는 리처드 브랜슨의 버진 갤럭틱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한국에도 우주 산업과 관련된 회사들이 있습니다. 2020년 고체 연료 사용이 가능해지면서 202110월에는 1단발사체까지 한국 기술로 완성한 발사체인 누리호가 발사를 앞두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의 우주 산업은 방산업체를 중심으로 한 민간 영역까지 확대되고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국내의 우주 산업 관련주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주 산업 관련주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국내 대표 방위산업을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자주포, 장갑차 등의 무기를 생산하고 세계 여러 국가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기 엔진 제조 경험을 살려 우주 발사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202110월에 발사될 한국의 발사체 누리호의 개발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우주산업

 

우주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한화그룹은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인공위성 전문 업체인 쎄트렉아이를 인수했고 자회사인 한화시스템은 우주 개발과 항공 모빌리티 사업을 위해 1.2조 원의 유상 증자를 하였습니다.

 

중대형 인공위성에 비해 설계 비용 감축이 가능한 초소형 SAR 위성을 만들 수 있는 기술은 스페이스X와 미국의 카펠라 등 소수의 기업들만 보유하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서 인수한 쎄트렉아이와 한화시스템이 개발하고 있습니다. 우주 항공 산업의 미래를 밝게 본다면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 투자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우주 산업 관련주 - 인텔리안테크

인텔리안테크는 위성 통신 안테나 개발 업체로 주로 해상 위성통신 안테나를 만들고 있습니다. 글로벌 해상용 초소형 해상위성 통신 안테나 분야에서 시장 점유율 39%로 영국의 코브햄과 함께 시장을 양분하고 있습니다.

 

인텔리안테크는 영국의 저궤도 통신 위성 스타트업인 원웹과 통신 위성 안테나 공급 계약을 체결 하였습니다. 원웹은 2022년까지 650개의 통신 위성을 쏘아 올려 서비스 지역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므로 원웹이 확장하면 인텔리안테크도 고성장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주산업

 

현재 국내의 우주 산업은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습니다. 정부가 모든 것을 주도하는 단계입니다. 우주 개발은 초기에 비용이 너무 많이 들기 때문에 국가가 주도할 수 밖에 없는 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미지의 세계인 우주에 대한 탐구는 앞으로 끊이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투자자의 입장에서 우주 산업에 관심을 가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