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포럼

해외 중국 물류 운송방법 자세히 알려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중국 알리바바나 미국 아마존에서 물건을 싸게 살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알려져 있죠? 그런데 이렇게 해외에서 물건을 싸게 사더라도 국내로 배송을 해오는 것은 또다른 문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해외 물류 운송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1. 해외 물류 운송

우리나라로 오는 운송 방법은 항공 운송과 해상 운송이 있습니다. 운송 비용은 기본적으로 부피와 무게로 운임이 책정되기 때문에 부피가 크고 무게가 무거울수록 비용이 많이 듭니다. 같은 부피, 같은 무게라면 해상 운송이 항공 운송보다 저렴하지만,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해외 소싱에서는 다루는 수량이 많기 때문에 주로 해상 운송이 많이 이용됩니다.

 

2. 해외 중국 물류 운송 FCL, LCL

FCLFull container load의 줄임말로, 모든 컨테이너를 나의 물건으로 모두 채워서 배송하는 것을 말합니다. LCLless than container load의 줄임말로 나의 물건으로 한 컨테이너를 모두 채우지 못할 때 사용하는 선적 방법을 말합니다. 보통 많은 수량을 발주하기 어렵기 때문에 소량의 구매라면 LCL로 진행하게 됩니다.

 

FCL은 컨테이너 차량이 중국 제조사 창고로 이동하면, 창고에서 바로 컨테이너에 물건을 싣는 과정을 가집니다. 중국 항구의 보세 창고에 도착해서도 컨테이너 자체로 보관하게 되고, 한국에 도착해서도 따로 물건을 분류하는 작업 없이 컨테이너로 보관합니다. , 화물이 모두 컨테이너에 실려 있는 상태로 수출입 과정이 진행됩니다.

 

해외물류

 

FCLLCL에서 상하차하는 과정이 생략되므로, 상대적으로 부대 비용이 적게 들고 상품의 파손이 적은 것이 장점입니다. LCL은 다른 화물들과 스케줄을 맞추어야 하므로, 같은 선박 스케줄을 이용한다면 화물의 준비가 빨리 되어야 합니다. 만약 생산 및 기타 스케줄의 지연으로 일정이 바뀌게 되면 다시 선적 스케줄을 잡아야 하는데, 보통은 FCL보다 스케줄을 잡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운임을 측정하는데도 차이가 있습니다. LCL은 화물의 부피나 무게에 따라서 운임 가격이 달라지나, FCL은 한 컨테이너 기준으로 운임 가격을 책정합니다. FCL의 운임은 컨테이너의 종류와 크기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3. 중국 물류 운송 과정

위에서 해외 물류 운송 조건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이번에는 해상 운송 과정을 총정리해서 간단하게 살펴 보겠습니다. FOB 조건 LCL로 화물 이송을 했다고 가정 하겠습니다.

 

먼저 제조사에서 상품의 제작이 완료되고 패킹까지 마무리된 상태를 Cargo ready 되었다고 합니다. 생산이 완료된 제품을 한국으로 배송해야 하는데, 그 첫 번째 단계는 제조사 창고에서 가까운 중국 항구로 상품을 이동시키는 것입니다. 항구의 혼잡도나 선적 스케줄에 따라 원하는 항구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해외 물류

 

컨테이너를 배에 싣기 전에 항구에 도착한 화물은 임시로 보세 창고에 보관하면서 수출 준비를 합니다. 출항 스케줄 전에 모든 서류 준비를 끝내고 나면, 지정된 컨테이너에 화물을 실은 후, 스케줄에 맞추어 선박 기계를 이용해 컨테이너를 배에 싣습니다. 컨테이너를 선박에 싣는 순간부터 비용 및 위험 부담은 바이어인 수입자에게 있습니다.

 

선박에 실린 화물은 중국 항구에서 출항해서 한국 항구로 이동합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항구는 부산항과 인천항입니다. 도착 항구를 정할 때는 국제 운송 비용과 물류 창고 위치를 고려해서 결정합니다. 중국 항구와 한국 항구 간의 거리에 따라서 국제 운송 비용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도착 항구에서는 컨테이너를 배에서 내리고, 컨테이너에서 화물을 꺼내 보세 창고에 임시 보관한 후, 보세 창고에서 수입 통관을 진행합니다. 물품 검사에 이상이 없을 시에 통관이 완료됩니다. 통관까지 마무리 되면 이제 한국 항구에서 바이어의 물류 창고까지 픽업 트럭을 이용해 이동합니다. 물류 창고에 입고된 후부터는 실제로 제품을 만나볼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