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포럼

보험 수술비 입원비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보험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 초년생이 되면 슬슬 실손보험이나 암보험 등 여러 가지 상품에 대해 가입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저도 실비보험만 가입을 했다가 최근에 다양한 보장을 해주는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보험 혜택으로 받을 수 있는 수술비, 입원비 등에 대해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1. 보험 - 수술비

보통 암보험에서 보장해주는 진단비는 큰 금액으로 준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3대 질환을 제외한 질병에 대해서는 제한적으로 보장되어 모든 질병에 대비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1회성 담보로 내 인생에 단 한 번 밖에 지급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수술비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수술비의 장점은 진단비의 단점과 정확히 반대입니다. 제한적인 질병에 국한되어 준비되는 진단비와는 달리 수술비는 포괄적으로 많은 질병에 대해 대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당 지급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진단비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보험료로 수술비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수술비는 손해보험사와 생명보험사가 보장하는 약관상 범위가 다르고 수술비의 종류도 다릅니다. 각 수술비 특약마다 약관에 따라 수술코드를 기준으로 지급하는 담보가 있고 질병코드에 따라 지급하는 수술비도 있습니다. 각 항목마다 지급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는 넓은 범위로 보장받을 수 있는 수술비를 종류별로 가입해야 합니다.

 

생명보험사에서는 질병/상해를 모두 수술분류표에 따라 1~5종으로 나누어 금액을 차등 지급하는 종수술비와 재해로 인한 수술 시 지급하는 재해수술비가 있습니다. 재해수술비는 대부분 재해보장특약 안에 있습니다.

 

보험

 

손해보험사에서는 수술의 규모와 관계없이 약속된 금액으로 보장하는 질병수술비, 그리고 질병코드를 기준으로 지급하는 n대 수술비와 상해로 인해 수술 시 보장하는 상해수술비, 골절로 인해 수술 시 보장하는 골절수술비, 화상으로 인해 수술 시 지급하는 화상 수술비 등이 있습니다.

 

 

2. 보험 - 입원비

과거에는 입원 빈도도 잦았고 입원 일수도 긴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의료기술의 발달과 병실 부족 등의 이유로 입원 빈도와 입원 일수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입원 및 처치를 할 때 병원비가 많이 청구되는 공간이 바로 중환자실입니다.

 

입원일당이 보험료 측면에서 부담된다면 적어도 이 중환자실 담보는 꼭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반 입원일당에 비해 보험료도 저렴하고 중환자실에 한 번 입원하면 그때부터 병원비가 지출되는 규모는 일반 병실과 천지차이입니다. 입원이 필히 필요하지만 병실이 없는 환자 등 생각보다 다양한 이유로 살면서 입원하는 순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보험

 

추가로 여력이 된다면 암입원비 담보까지 추천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손해보험 혹은 생명보험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 중 입원비와 수술비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