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포럼

증권사 리포트 보는법 사이트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투자 초보는 어떤 주식을 사야할지, 주식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정말 막막 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통찰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전문가들이 쓴 증권사 리포트를 읽어보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증권사 리포트 보는 법과 사이트에 대해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1. 증권사 리포트

어떤 기업의 주식을 사고 싶은데 그 기업에 대해 자세히 모르면 증권사 애널리스트가 쓴 리포트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 리포트의 경우 기업의 사업 현황과 기업이 속한 산업의 전반적인 내용 뿐만 아니라 기업 분석부터 최근 이슈까지 설명합니다.

 

증권사 리포트

 

연말이나 연초마다 각 증권사에서는 다음 해 경제전망이나 투자 전략 보고서를 제시합니다. 내년의 경제와 업종이 어떻게 흘러나갈지 우선적으로 파악을 할 수 있습니다. 업종 중에서도 어떤 종목을 주목할지 장기투자 리포트를 참고해서 방향성을 읽어보면 좋습니다.

 

시장의 이슈를 정리하는 월간 리포트를 통해 앞으로 한 달 간의 시장의 이슈를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특정 업황을 분석해 주는 산업분석, 특정 종목에 대한 기업분석 리포트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증권사 리포트 - 보는법

증권사 리포트를 읽을 때는 주의할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증권사 애널리스트가 쓰는 리포트는 보통 긍정적으로 나와있다는 것입니다. 기업이나 산업 평가가 좋다고 무조건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조사한 기업에 대한 정보 중 혹시 다른 것이 있는지, 각 증권사별로 의견이 다르기 때문에 증권사 별로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도 살펴보면서 읽어야 합니다.

 

증권사는 리포트를 통해 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입장이지만 동시에 개미투자자들과 대립하는 기관투자자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증권사 리포트에서는 ‘목표주가’를 볼 수 있습니다. 증권사는 종목마다 목표주가를 제시하고 현재 주가가 목표주가보다 저렴하면 매수 의견, 고평가가 되어 있다면 매도 의견을 제시하고 어중간하다면 보류 의견을 제시합니다.

 

증권사 리포트

 

또한 다양한 재무제표 상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식 초보라면 재무제표를 읽는 것이 어려울 수 있는데 증권사 리포트를 통해 재무제표의 정보까지 습득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증권사 리포트를 볼 때 대부분의 증권사가 대형주는 리포트를 꾸준하게 발행하지만 시장에서 소외된 중소형주 같은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발행하지 않습니다. 중소형주에 대한 리포트 중 신규로 긍정적인 리포트가 나오거나 간혹 부정적인 이슈가 있던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리포트가 나온다면 관심을 두고 살펴봐야 합니다.

 

그렇다면 증권사 리포트를 볼 수 있는 사이트는 무엇이 있을까요?

 

 

3. 증권사 리포트 - 사이트

증권사 리포트를 모아서 한 번에 보고 싶다면 한경컨센서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한경컨센서스에서 대부분의 증권사 리포트를 볼 수 있지만 메리츠, kb증권, 미래에셋 등은 개별 사이트에서 확인해야 합니다.

 

kb증권은 계좌 보유고객에게만 리서치 홈페이지인 ‘kb리서치’에서 리포트를 볼 수 있고, nh투자증권도 계좌 보유고객에게 지공을 하는데 환경, 사회, 지배구조나 해외 채권, 미국 리츠 등 다른 증권사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은 자사 홈페이지에서만 전문을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금융을 이용해서 리포트를 읽을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메인 화면에서 증권, 리서치로 들어가면 시황정보, 기업분석, 산업분석 등의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그곳에서도 여러 증권사의 리포트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