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포럼

블록 스퀘어 주가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핀테크 기업 중 하나인 블록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블록(Block)은 디지털 결제 서비스인 캐시앱과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인 타이달, 결제 플랫폼 스퀘어를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미국 증시에 상장한 스퀘어에서 20211210일 블록으로 회사 이름을 변경 했습니다. 블록은 스퀘어와는 별도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블록이라는 이름으로 진행하고 기존 프로젝트인 스퀘어 크립토는 스파이럴이라는 이름으로 바꾸었습니다.

 

 

블록의 전신인 스퀘어는 금융 관련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를 모두 아우르는 서비스를 제공 했습니다. 스퀘어의 비즈니스 영역은 소상공인, 스몰 비즈니스 셀러 영역입니다. 사업 초기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한 포스 솔루션으로 금융 서비스의 혁신을 일으켰습니다.

 

2010년대 초반 스퀘어는 하얀 정사각형 모양의 신용카드 결제 단말기를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신용카드 결제에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함께 제공하면서 결제 시스템이 부족한 소상공인에게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 했습니다.

 

 

결제 단말기로 시장을 넓혀가면서 스퀘어는 소상공인 대상 결제액이 크지 않다는 점을 파악하고, 스퀘어 스탠드라는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차별화를 선보였습니다. 스퀘어가 소상공인에게 필요한 맞춤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제공하면서 점차 영역이 확대 되었습니다. 고객 분석 서비스, 급여 및 재고 관리 서비스 등 다양한 솔루션까지 제공 하였습니다. 여러 기능이 더해지고 하나의 플랫폼 형태를 갖추면서 현재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대출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퀘어는 2018년 캐시앱을 계기로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사업 영역을 크게 확장하였습니다. 캐시앱은 개인 간 송금 서비스로 시작해서 이제는 개인용 디지털지갑 서비스를 통해 송금은 물론 주식거래, 예금, 해외결제, 암호화폐 구매 등 모든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캐시앱은 2020년 대비 2021년도 사용자가 50% 늘어났을 만큼 개인 사용자를 위한 원스톱 금융 솔루션으로 진화 했습니다.

 

 

최근 들어 블록의 경쟁사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핀테크 경쟁사인 페이팔, 스트라이프 등은 물론 기존의 전통 금융회사들과 경쟁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여기에 블록체인 기반의 금융 서비스 기업들과도 추가로 경쟁을 해야 합니다. 대출 분야에서는 렌딩클럽이나 업스타트 같은 기업들과 경쟁 합니다. 오프라인 결제 시장에서는 클로버, 온라인 송금.결제는 페이팔과 벤모 등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블록의 주가는 202379일 기준으로 67.27달러입니다. 아무래도 비트코인과 암호화폐 중심의 사업 전략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 것 같습니다. 최근 암호화폐 시장이 좋지 않다 보니 블록의 주가도 최근 6개월 기준으로 낮은 편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 블록이 디파이 분야에서 어떤 시도와 서비스를 보여줄지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