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포럼

고시원 창업비용 가격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고시원 사업을 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보통 고시원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가장 궁금한 내용 중 하나가 바로 가격일 것 같습니다. 도대체 고시원을 차릴려면 어느 정도의 비용이 드는 걸까요? 인수 비용 등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1. 고시원 창업비용

고시원도 크기, 위치, 신축, 구축, 원룸형, 혼합형, 전통형 등에 따라서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보통 고시원을 차릴 때 드는 비용은 임대보증금, 시설권리금이 있습니다. 이를 포함한 금액을 기준으로 3억원 이상, 15000만원, 1억원 미만 이렇게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3억원 이상의 비용을 투자 한다면 신축 고시원을 창업할 수 있습니다. 시설 노후화가 심하지만 위치가 좋고, 월 임대료가 저렴한 지역의 상가를 임차해서 고시원 사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원래 여관 용도의 건물을 임차해서 기존 노후시설을 철거하고, 고시원으로 구조를 개선해서 잠깐 운영하다 매각하는 형태입니다. 단순하게 방당 일정 금액을 투자해서 고시원을 꾸미고 입주고객을 채워서 시설권리금을 받고 파는 것입니다.

 

 

고시원 운영 경험이 없는 초보 분들은 신축기간이 오래된 고시원을 인수하면 관리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인 시설투자비용이 지출되기 때문에 안 좋습니다. 비록 3억 이상의 비용이 들어가면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시설을 잘 관리하고 고시원 운영을 잘하면 빠르게 시설권리금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1억 원이 좀 넘는 금액으로 고시원 창업을 하는 경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 경우는 초보 창업자가 투자 금액을 감안할 때 가장 많이 선호하는 금액대입니다. 물건이 귀하고 매물이 나오면 바로 계약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1억 원 미만으로 고시원 창업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동 화장실을 사용하고, 입주요금이 저렴하기 때문에 제대로 음식들을 제공해주지 않습니다. 전통적인 고시원을 생각 하시면 됩니다. 많은 분들이 가진 고시원에 대한 나쁜 이미지와 뉴스에서 화재 발생 고시원으로 나오는 옛날 고시원의 형태입니다.

 

 

이 정도 금액으로 창업할 수 있는 고시원은 건축한지 오랜 기간이 지나서 노후하고, 방음시설이 제대로 안 된 경우가 많습니다. 화재에도 취약한 곳으로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입주하는 곳입니다. 강점으로는 적은 비용으로 창업할 수 있고, 투자 금액 대비 수익률이 높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위치 등 입지 조건이 좋으면 인수 후 리모델링을 해서 재 오픈하기에는 좋은 물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