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포럼

지식산업센터 아파트형공장 무엇인지 친절하게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사회 초년차 직장인이자 본격적으로 돈을 벌기 시작한지 아직 1년이 되지 않았습니다. 아직 결혼도 하지 않았지만 제 주변 또래 친구들을 보면 다들 내 집 마련을 목표로 부동산 공부를 열심히 하더라구요. 저 역시 뒤처지지 않기 위해 부동산 공부를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지식산업센터를 알게 되었고 무엇인지 궁금해서 좀 더 심도있게 공부를 해봤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지식산업센터, 아파트형공장에 대해 여러분들게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먼저, 지식산업센터는 대표적인 수익형 부동산입니다. 갑자기 수익형 부동산이라는 용어가 등장해서 당황스러우신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그래서 먼저 수익형 부동산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정리해보고 넘어 가겠습니다.

1. 수익형 부동산

수익형 부동산은 대표적으로 상가, 오피스텔입니다. 다달이 월세를 손에 쥘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수익형 부동산과 반대되는 개념으로는 차익형 부동산이 있습니다. 차익형 부동산의 대표주자는 재건축, 재개발 물건과 토지입니다. 보유기간 동안 수익은 미미하지만 막상 팔고 나면 대박인 경우가 많습니다.

 

지식산업센터

 

우리나라는 아파트 가격이 급등하면서부터 아파트에 비해 차익이 적은 수익형 부동산에는 관심이 덜했습니다. 하지만 선진국일수록 수익형 부동산에 관심이 많습니다. 수익형 부동산은 다달이 내 주머니에 돈이 들어오기 때문에 노후 자금으로 이용하기에 매우 유용하기 때문입니다. 은퇴 후에는 매달 꼬박꼬박 통장에 고정적으로 돈이 들어온다면 훨씬 생활이 여유로울 것입니다.

 

지금까지 수익형 부동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는 본격적으로 지식산업센터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지식산업센터

지식산업센터는 산업집적법에 정의되어 있습니다. 이 법률에 따르면 지식산업센터는 동일 건축물에 제조업, 지식산업 및 정보통신산업, 벤처기업을 영위하는 자와 지원시설이 복합적으로 입주할 수 있는 지상 3층 이상 6개 이상의 사업장이 입주할 수 있는 집합건축물입니다.

 

지식산업센터는 건물 전체를 한 개의 등기로 소유해서는 안 됩니다. 한 개의 건물 내에 6개 이상의 등기가 있어야 하는 집합건물입니다. 또한 지상층 바닥 면적의 합계가 건축 면적의 3배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땅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집적화하라는 것입니다.

 

지식산업센터

 

지식산업센터는 대부분 100개 호실 이상으로 꽤 규모가 큰 건물입니다. 성수동 같은 경우는 부지가 500, 가산동과 구로동 같은 경우는 1,000평 이상이어야 시행사들이 지식산업센터의 신축을 검토합니다. 또 대부분은 분양이 잘되게 하기 위해 역에서 멀지 않은 곳에 건축합니다.

 

지식산업센터는 소유주가 여럿이라 아파트처럼 입주자대표회의를 구성해서 건물의 운영을 협의합니다. 전문 관리회사나 관리단을 두고 공동비용의 정산 및 주차장 등 공동구역을 관리합니다. 그래서 중소형 건물이나 꼬마 빌딩보다 관리가 잘되어 깔끔합니다.

 

지금까지 지식산업센터가 무엇인지? 간단한 특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마 처음 들어보신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여기서 끝내면 너무 아쉽겠죠? 조금 더 지식산업센터에 대해 알아 볼까요?

 

3. 지식산업센터 아파트형 공장

지식산업센터는 도시지역 내 벤처기업과 제조 중심 중소기업의 공장용지 부족을 해소하고, 도시지역의 지가 상승으로 인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정책적으로 지원을 하면서 지속적으로 공급되어 왔습니다.

 

처음에는 법률상 아파트형 공장이라는 용어로 사용되었지만 점점 IT, BT 엔지니어링과 같은 첨단산업체들이 입주하면서 2010년 법률 용어를 지식산업센터로 바꾸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아파트형공장이라는 용어를 쓰고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신 여러분들은 이제 두 단어가 동의어라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