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포럼

재개발 재건축 차이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요즘 저는 이것저것 투자하는데 관심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부동산 투자를 관심 있게 보는데 너무 집값이 올라 버려서 제가 가진 돈으로 투자해볼 만한 것이 전혀 없더라구요... 그러다가 재개발, 재건축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 오랜 기간 기다려야 한다는 단점은 있지만 그래도 아파트를 새로 사는 것보다는 저렴한 것 같더라구요. 그런데 공부를 하다보니 재개발이랑 재건축이 차이점이 무엇인지? 궁금 했습니다. 이번 글에서 재개발 재건축 차이점에 대해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1.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재개발사업, 재건축사업, 주거환경정비사업은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속하는 정비사업입니다. 그렇다면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이 무엇인지 알아야 겠죠? 도시 기능의 회복이 필요하거나 주거환경이 불량한 지역을 계획적으로 정비하고, 노후 및 불량 건축물을 효율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규정한 법이 바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입니다.

 

재개발

 

이 법에 따라 정비구역에서 정비기반시설을 정비하거나 주택 등 건축물을 개량 또는 건설하는 주거환경개선사업, 재개발사업, 재건축사업을 정비사업이라고 합니다. 정비사업을 정리하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구분

내용

주거환경개선사업

도시 저소득 주민이 집단 거주하는 지역으로서 정비기반시설이 극히 열악하고 노후.불량 건축물이 과도하게 밀집한 지역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거나 단독주택 및 다세대주택이 밀집한 지역에서 정비기반시설과 공동이용시설 확충을 통해서 주거환경을 보전.정비.개량하기 위한 사업

재개발사업

정비기반시설이 열악하고 노후.불량 건축물이 밀집한 지역에서 주거환경을 개선하거나 상업지역.공업지역 등에서 도시 기능의 회복 및 상권 활성화 등을 위해서 도시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

재건축사업

정비기반시설은 양호하나 노후.불량 건축물에 해당하는 공동주택이 밀집한 지역에서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

 

정비사업이 이렇게 세 가지가 있고 각각의 정의가 이렇다는 것을 읽어봐도 좀 어렵죠? 좀더 쉽게 재개발과 재건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2. 재개발 재건축 차이

도로와 주변환경 등 기반시설이 많이 열악한 곳은 주거환경개선사업, 보통 수준으로 열악한 곳은 재개발 사업, 기반시설은 괜찮은데 주택이 많이 노후화된 곳은 재건축 사업 이렇게 생각을 하면 편합니다.

 

재개발사업은 노후화된 단독주택, 다세대주택을 철거해서 새 아파트 단지를 건축한다는 점에서 재건축이랑 비슷하지만 단순히 아파트만 짓는 것이 아니라 도로, 공원, 학교 등 기반시설도 같이 정비해서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입니다.

 

재건축

 

반면 재건축사업은 노후화된 아파트 단지를 새 아파트 단지로 개발해서 토지 이용을 좀 더 효율적으로 하고자 하는 목적입니다. 따라서 기반시설 자체를 같이 정비하는 것은 아니다 보니 이미 기반시설이 잘 갖춰져 있는 강남지역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반면 기반시설까지 같이 정비하는 재개발 사업은 강남 외 지역에서 많이 하겠죠?

 

재건축사업은 철거가 되면 전세보증금만 받고 이사를 가야 하지만 재개발사업은 세입자가 기준자격을 갖추었다면 임대주택을 받거나 주거대책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재개발 재건축 차이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