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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다포럼

마케팅 채널별 특징 -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마케팅 채널 선택하기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은 기업과 브랜드의 성격에 따라, 제품과 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단 기업의 목적이 뭔지를 먼저 파악하고 그 목적에 따라 채널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해당 마케팅 채널 내에서 소비자들이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필수적입니다.

 

온라인 마케팅 채널로는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카페 등이 있습니다.

제각각 성격도 이용자도 다릅니다.

 

다양한 sns 채널들

1. 블로그

노출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고 효과적인 채널입니다.

아직까지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블로그를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키워드를 잘 활용해서 유입량을 늘려야 하는데, 어쩌다 한 번 포스팅하기보다는 꾸준히 자주 올려야 눈에 잘 띄는 곳에 노출이 될 확률이 큽니다.

블로그는 준 홈페이지처럼 사용되면서 편한 말투로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으며 기록을 저장하고 다시 꺼내보기가 수월한 채널입니다.

 

2. 페이스북

기업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SNS입니다.

페이스북의 페이지기능은 기업의 홈페이지와 비슷한 역할을 하고, 언제든지 소비자와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공유가 쉽기 때문에 확산이 잘 되는 편입니다.

 

누군가 좋아요를 누르면 그의 친구에게까지 좋아요를 누른 게시물이 노출됩니다.

단기간 파급력이 센 편이고 페이스북 광고도 활성화되어 있어 기업에서 꾸준히 활용하기 좋은 채널입니다.

인스타그램

3. 인스타그램

요즘 뜨는 채널 중 하나입니다.

페이스북이 조금 더 공식적인 느낌이라면 인스타그램은 보다 사적인 친밀감을 줍니다.

파급력은 페이스북보다 떨어지지만 후기성 바이럴 마케팅에는 페이스북보다 최적입니다.

 

개인이 직접 제품/서비스를 사용하고 올리는 포스팅이, 정작 마케팅과의 거리를 멀어보이게 만들어 오히려 소비자로 하여금 구매를 유도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팔로워가 많은 소수 인플루언서들의 한 마디 한 마디가 영향력이 큽니다.

 

4. 유튜브

요즘 10대들은 무언가를 검색할 때 포털사이트가 아니라 유튜브 앱을 연다고 합니다.

동영상을 통해 홍보를 하는 만큼 조금 더 상세하게 내가 원하는 것을 이야기하고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촬영과 편집 등에 필요한 시간과 장비를 구축하는 비용 등 여러모로 준비과정이 비교적 까다로운 편입니다.

유튜브

5. 그 외 채널

그 외에 지역별 카페, 맘카페 등 포털사이트의 카페를 타겟에 맞게 잘 활용하면 적절한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혹은 대규모 박람회나 전시회에 적극 참여하는 것도 내 브랜드를 알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함입니다.

어떤 채널을 활용하든 당장 눈에 보이는 성과가 나오지 않더라도 지치지 않고 한결같이 꾸준하게 한다면 결과는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단기간에 많은 콘텐츠와 정보를 쏟아붓는 것보다 하나씩 하나씩 적게라도 오랫동안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