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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다포럼

지방 대도시권 광역교통망 계획은?

광역교통 2030을 통해 도로와 철도가 획기적으로 발달하게 되면, 부동산 시장 역시 큰 변화가 일어날 것입니다.

특히 주택시장은 GTX 역세권 단지와 함께 복합환승센터 개발계획이 있는 지역으로 쏠림 현상이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지방 대도시권의 광역교통망이 어떻게 발달하게 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부산.울산권

남해.동해고속도로를 대심도로 연결하는 지하고속도로 검토(사상~해운대, 민자)

김해축 혼잡 완화를 위한 광역도로개통(동김해~식만JCT )

울산도심 교통량 분산을 위해 외곽 순환도로 조속 완공

양산.울산축 도시철도 및 광역철도 확충

거점역 환승센터(울산역, 태화강역) 구축으로 연계 교통 강화

 

2. 대구권

광역철도 서비스 확대를 위해 대구권 광역철도(구미~경산) 추진

대구 1호선 안심~하양 연장

도시철도 신설(엑스코선) 및 대구 3호선 연장(범물~신서혁신도시) 추가 검토

군위축.경산축 혼잡해소를 위한 광역도로 신설 검토(조야~동명 등)

외곽순환 기능 회복 위한 대구권 혼잡도로(상화로) 입체화 추진

철도, 버스 등 연계 강화를 위한 거점역 환승센터 구축(서대구역)

3. 광주권

혼잡해소를 위해 외곽순환고속도로 단절구간(본량~진원) 조속 완공

장성축.나주축의 광역도로 신설 검토(광주하남~장성삼계 등)

산단 등 접근성 향상을 위해 혼잡도로 개선(상무지구~첨단산단 등)

광주시 주요거점을 연결하는 광주 2호선(시청~광주역~시청 순환선) 적기 구축

거점역 환승센터(광주송정역) 구축으로 연계교통 강화

 

4. 대전권

기존선을 활용해서 대전.충청권을 연결하는 충청권 광역철도 구축

대전 2호선(정부대전청사~서대전 순환 트램) 조속 추진

접근성 제고를 위해 서울~세종, 세종~청주 고속도로 건설

주요축 교통망 보완을 위해 광역도로 확충 검토(서대전IC~두계3)

도심 혼잡완화를 위해 혼잡도로 개선 추진(정림동~버드내교 등)

환승센터(유성터미널) 구축 및 세종시 인접도시(공주.조치원) BRT 연결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