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포럼

중국 스타트업 생태계 현황 - (1)

이번 글에서는 중국의 스타트업 생태계 현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 역시 활발하게 창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대표 IT기업인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샤오미는 직접 투자 및 이노베이션센터 설립 등 스타트업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중국에는 지역별로 다양한 창업 생태계가 형성되어 있는데 대중창업, 만중창신 시범 기지 17개를 포함한 중국 도시 모두 정책, 시장, 지원 기관 등 분야에서 다른 특성과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바이두

베이징, 톈진, 샤먼, 쑤저우 등 지역에 바이두 이노베이션센터를 설립하여 경영관리, 제품 개발 등 여러 부분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투자자 소개 등 투자를 받을 기회도 지원합니다.

 

2. 알리바바

전국 28개 도시에 133개 알리바바 이노베이션 센터를 설립하였습니다.

알리바바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입주 업체의 사무실 임대료 감면, 교육 등을 지원하고 투자자 소개 등 융자 기회를 지원합니다.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많은 지원을 해줍니다.

3. 텐센트

베이징, 톈진, 상하이, 항저우 등 지역에 텐센트 이노베이션센터를 설립하였습니다.

임대료 감면, 기업등기, 회계, 지적재산권 보호, 법무 관련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4. 샤오미

샤오미-창장산업기금을 설립하여 스타트업 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였습니다.

 

5. 베이징

베이징은 중국 문화를 중심으로 200개가 넘는 과학연구기관과 40여 개 대학이 모여 있어 산학연 교집합을 조성하는 데 유리합니다.

자금을 지원하는 벤처캐피털, 금융사 등 900여 개가 포진해 있고 대기업 엔젤투자자 및 산하 투자 펀드가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1) 호라이즌 로보틱스(Horizon Robotics)

중국 인공지능 반도체 기업으로 2015년 설립되었습니다.

AI 솔루션 및 칩 제품을 개발하고 자율 차량, 스마트 소매점, 감시 장치와 일상적인 시나리오를 위한 기타 장치와 관련된 AI 솔루션 제품을 개발합니다.

인공지능 AI

(2) 볜리펑

2016년에 설립된 중국 스마트 편의점 브랜드로 1년 반 만에 베이징, 상하이, 톈진 등 주요 도시에 200여 개 점포를 내며 중국 신소매 대표주자로 부상하였습니다.

24시간 편의점으로 소수의 점원이 상주하지만, 휴대폰 앱을 통해 직접 결제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서 앱에서 구매하면 근처 매장에서 바로 배송해주는 등 차별화된 편의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