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포럼

스타트업 개발자 구하는 방법

1, 좋은 개발자를 구하는 방법은?

(1) 해커톤 참석

해커톤은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 등이 모여 제한된 시간 안에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일종의 대회입니다.

이런 행사에 참여하면 실제로 개발자들과 하루이틀 동안 함께 작업을 해보면서 핏을 맞춰 볼 수 있습니다.

내 아이템에 대해 의견을 물어볼 수 있고 함께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테스트해 볼 수도 있습니다.

 

(2) 개발자 컨퍼런스 참석

국내외 주요 IT 기업들은 보통 1년에 한 번씩 개발자 컨퍼런스를 합니다.

사내외 개발자들과 서로의 지식과 기술을 나누고 공유하며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목적도 있습니다.

국내외 정상급 개발자들이 많이 참석하기 때문에 좋은 개발자를 만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좋은 개발자를 구하기 위해 해커톤이나 개발자 컨퍼런스에 참여해 봅시다.

(3) 국내 주요 IT 회사의 개발자 컨퍼런스

네이버 : Tech Concert & Deview

카카오 : If kakao Day

넥슨 : Nexon Developers Conference

NHN : NHN Forward

아마존 : AWS Summit & AMAZON Innovation Day

구글 : I/O

페이스북 : F8

마이크로소프트 : Microsoft Build

IBM : IBM Developer Day

 

(4)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의 최고 개발자에게 들이대기

현재 다니는 회사에서 실력과 인성 평판이 좋은 개발자를 찾아가서 설득해 봅시다.

 

(5) 조건 협상하기

급여, 지분, 스톡옵션, 기타 조건에 대해 서로의 컨디션에 맞게 오픈마인드로 조율과 협상을 해야 합니다.

현재 상황에서 제시 가능한 최댓값을 산정하고 상대방의 성향에 따라 조정하며 합의점을 찾아야 합니다.

좋은 개발자를 구하면 이제 조건에 대해 협상해야 합니다.

미래 가치에는 관심 없고 현재 가치(급여)가 더 중요한 사람에게는 현재 직장에서 받는 급여에 준하거나 약간 상향된 급여를 제시해야 합니다.

스톡옵션은 입사 이후 성과에 따라 지급한다고 하면 됩니다.

현재 가치와 미래 가치가 둘 다 중요한 사람에게는 현재 급여의 50~70% 수준과 유의미한 지분이나 스톡옵션 패키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세속적인 조건으로 안 되는 사람은 창업자가 남다른 경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창업자가 누구나 인정하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이거나, 과거 성공적인 창업 또는 엑시트 경험이 있거나, 혹은 개발자에게 없는 대단한 무언가를 갖고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