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포럼

편광필름과 담수화 필터, 의료용 테이프 1위 기업 - 닛토덴코

닛토덴코는 액정용 편광판 등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품목을 17개나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1918년 전기 절연 재료 업체로 도쿄 오사키에 설립된 닛토덴코는 설립 초기에는 전선 및 발전기의 절연 재료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했지만, 일본의 전력 인프라가 어느 정도 확충된 1960년대부터 적극적으로 사업 다각화를 추진했습니다.

1964년 전기 절연용 유리섬유 보강 플라스틱 제품, 1966년에는 반도체 봉지재 재료 생산을 시작 했습니다.

그 후 사업 구조를 전자 산업 위주로 조정해왔습니다.

 



1. 닛토덴코의 삼신 활동



삼신 활동은 '새로운 용도의 개발과 새로운 제품의 개발을 통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한다'는 경영 철학입니다.

닛토덴코는 부품소재 분야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은 단계적 혁신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미래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기술은 당장 이익이 발생하지 않더라도 초기 단계에서 세계 시장을 선점하고자 하는 전략 덕분에 몇 십년을 투자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2. ITO 필름



스마트폰 터치 패널용으로 쓰이는 ITO 필름 분야에서 닛토덴코가 세계 시장의 70% 정도를 장악하고 있습니다.

닛토덴코는 ITO 필름에 적용되는 산화물 코팅 기술의 연구 개발을 30년 전부터 시작 했고, 2000년대 에 들어서자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터치 패널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결실을 맺을 수 있었습니다.



3. 해수 담수화 프로젝트



닛토덴코는 반도체 공장에서 쓰는 폐수 정화 필터를 생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일본 반도체 산업이 어려워지면서 닛토덴코의 필터 사업도 어려워 졌고, 그러자 해수 담수화 분야를 목표 시장으로 설정하게 됩니다.

폐수 정화용 역침투막 기술을 베이스로 해수 담수화라는 새로운 용도로 확대시켜 사양 산업을 성장 산업으로 바꾼 것입니다.

게다가 폐수 처리에서의 유지 보수 경험을 살려 서비스까지 세트로 제공할 수 있는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등장할 수 있었습니다.


닛토덴코는 수처리 전문 엔지니어링회사인 하이플럭스(Hyflux)와 제휴해 싱가포르에 성공적으로 진출했습니다.

세계적으로도 담수화에 필요한 역침투막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은 다우케미칼, 도레이, 닛토덴코 정도입니다.



4. 의료 바이오 분야



닛토덴코는 기본 기술인 점착 기술을 활용해 1967년 의료용 점착 테이프, 1978년 피부 질환용 테이프를 사업화 했습니다.

1983년에는 협심증 치료약 용도로 경피 흡수약을 출시하는 등 기술적 난이도를 향상시켜왔습니다.

1998년에는 세계 최초로 천식 치료용 점착 테이프 약제를 판매합니다.

닛토덴코는 소형 장치를 이용해 피부에 미세 구멍을 만들고 그 위에 약제 테이프를 붙여 주사를 대신할 수 있는 투약 방법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미세 구멍은 신경 및 혈관에 닿지 않아서 출혈이나 고통은 없습니다.

성공할 경우 당뇨병 등 만성 질환이나 항암제 등의 투약에 적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닛토덴코의 현재와 미래



2019년 매출은 7,410억 엔에 달하고, 영업 이익률은 9.4% 입니다.

매출의 절반 이상은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품목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편광 필름, 담수화 필터, 의료용 점착 테이프 등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품목을 17개나 보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