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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다포럼

넷플릭스의 국내시장 성장비결

넷플릭스의 국내 시장 성공 비결은 무엇 일까요?

 

한국은 세계에서 IT와 인터넷이 매우 발달한 사회로 손꼽힙니다.

 

이에 힘입어 한국은 선형 TV에서 케이블TV, IPTV를 거쳐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위한 OTT가 빠르게 전개되며 확산되고 있습니다.

 

 

 

1. 넷플릭스의 한국 진출


20157월 넷플릭스는 넷플릭스 서비스 코리아라는 이름으로 한국 법인을 설립합니다.

 

2016년에 싱가포르에 한국을 위한 전담팀을 구성하고 그해 1월 한국에 스트리밍 서비스를 오픈 했습니다.

 

 

처음 한국에 진출했을 당시 넷플릭스 라이브러리의 한국 콘텐츠는 영화와 방송 프로그램을 포함해서 고작 60여 편에 불과했고 영어권과 남미 국가의 오리지널 콘텐츠도 소수에 불과했습니다.

 

하지만 곧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의 제작을 늘리는 한편, 자금력을 바탕으로 한국 콘텐츠의 라이선스를 공격적으로 매입합니다.

 

케이블과 종합편성채널뿐 아니라 지상파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 방영권을 사들였습니다.

 

그 결과 20195월 기준으로 넷플릭스의 한국 콘텐츠는 325편으로 급증 하였습니다.

 

 

넷플릭스의 국내 결제 금액도 급성장 하였습니다.

 

20184월에 35억 원, 20194월에 185억 원, 그리고 20204월에는 439억 원을 기록 합니다.

 

 

 

 

2. 넷플릭스의 국내 인기 비결은?


(1) 사용자 중심 전략

 

넷플릭스는 막대한 자금을 전 세계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다양하고 우수한 콘텐츠 확보에 지속적으로 투자하였습니다.

 

그 결과 넷플릭스는 세계 각국의 영화 및 미디어 시장에서 보다 높은 점유율과 영향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2) 코로나19 사태

 

소비자가 집에 있는 시간이 대폭 늘어나 콘텐츠 몰아보기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드라마, 영화,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부문에서 막강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넷플릭스가 국내외 시장의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3. 넷플릭스와 국내 업체 간의 제휴


20165월 유료 방송 업계 처음으로 OTT 셋톱박스를 선보인 케이블 업체 딜라이브와 국내 처음으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 합니다.

 

이를 통해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와 최신 영화를 TV로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7년에는 LG헬로비전 셋톱박스 뷰잉에 탑재 되었고, 201811월에는 LG유플러스와 IPTV 부문 단독 파트너십을 체결 하였습니다.

 

이로써 국내 시청자들이 넷플릭스 콘텐츠를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IPTV 화면에서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LG유플러스 역시 효과를 보았습니다.

 

스마트홈매출이 전년 대비 증가 했고, 같은 기간 IPTV 가입자 역시 늘어났습니다.

 

특히 넷플릭스 콘텐츠가 IPTVVOD에 익숙한 20대 젊은 층 고객에게 인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