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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다포럼

사업자등록증 발급 신청 자세히 알려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요즘 직장에 다니면서 부업으로 스마트스토어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쿠팡에서 온라인몰을 운영하던지 아니면 네이버에서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던지 간에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사업자등록증이 있습니다. 그런데 저처럼 직장인이라면 어떻게 사업자등록을 하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사업자등록증 발급과 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1. 사업자등록증 발급

오픈마켓이나 스마트스토어 등에서 사업자 판매 회원으로 가입하려면 사업자등록증이 있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은 빠르면 당일에 발급되지만 3일 이상 소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판매 회원으로 전환, 가입하기 전에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사업자등록증은 어떻게 발급해야 하는걸까요?

 

사업자등록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본인이 사업할 지역에 있는 관할 세무서에 직접 방문해서 발급받는 것입니다. 세무서 직원의 설명과 안내에 따라서 사업자등록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세무서에 갈 때 준비해야 하는 것은 신분증과 사업장 임대차계약서입니다. 임대차계약서는 본인이 거주하는 집을 사용한다면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사무실을 임대해서 창업하는 경우에는 임대차계약서가 꼭 필요합니다. 사업자 등록을 신청할 때 사업자 상호명을 기입해야 하므로 미리 생각하고 가야 합니다. 그런데 처음 사업자 등록을 신청할 때 업태와 종목을 정해야 합니다. 이는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업종분류코드를 참조하면 도움이 됩니다. 아니면 요즘에는 네이버에 검색만 해도 각종 블로그에 업태와 업종이 잘 소개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미리 참조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한다면 업태는 소매업, 종목은 전자상거래업으로 하면 됩니다. 세무서에서 사업자 등록을 하는 방법 말고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 사업자등록 신청 국세청 홈택스

사업자등록증을 국세청 홈택스에서 발급받으면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됩니다. 홈택스 발급에 꼭 필요한 준비물은 공인인증서입니다.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하고 화면 상단 메뉴에 있는 [신청/제출]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사업자등록신청(개인)]을 클릭하면 절차가 진행됩니다.

 

업종 선택부터 사업자 정보 입력, 사업자 유형 선택까지 본인의 해당 사항대로 꼼꼼하게 체크하고 입력합니다. 마지막 제출 서류 단계에서는 본인에게 해당하는 서류만 선택하고 스캔본을 업로드하면 사업자등록 신청이 완료 됩니다.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사업자등록증을 발급할 때도 세무서에서와 마찬가지로 사업자등록신청서와 임대차계약서 사본이 필요 합니다.

 

사업자등록

 

역시나 본인의 자가를 사무실로 사용한다면 임대차계약서 사본은 필요하지 않지만 전세 혹은 월세 계약을 통해 임대한 장소를 사무실로 사용한다면 임대차계약서 사본이 꼭 필요 합니다. 지금까지 이번 글에서 사업자등록증 발급과 신청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