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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다포럼

중국 최고의 차량 공유 업체 - 디디추싱

이번 글에서는 중국의 차량 공유 서비스 업체 디디추싱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017213억 달러였던 중국 차량 공유 시장 규모는 2023년에는 624억 달러로 커질 전망입니다.

 

 

1. 디디추싱


디디추싱은 이용자 수가 55,000만 명, 등록 차량이 3,000만 대에 이르고 해외 업체들과 제휴를 통해 전 세계 도시에서 차량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디디추싱은 20152월에 알리바바의 콰이디다처와 텐센트의 디디다처의 합병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디디추싱은 현재 93%에 이르는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며 사실상 중국의 차량 공유 시장을 독점하고 있습니다.

 

 

2. 디디추싱의 사업 분야는?


택시 호출, 차량 공유에서부터 카풀, 버스 대여, 대리 기사 호출에 이르기까지 모빌리티와 관련된 거의 모든 서비스를 디디추싱 앱 하나에서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차량 관리 및 중고차 판매 서비스와 함께 운전자와 승객을 겨냥한 보험, 대출 서비스도 출시했습니다.

 

 

카카오 택시와 동일한 디디택시, 일반적인 차량 공유 서비스인 디디콰이처, 프리미엄 차량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디좐처, 대리 기사 서비스인 디디다이지아, 출퇴근 시간대에 목적지를 경유하는 셔틀버스 서비스인 디디버스, 기업용 차량 호출 서비스인 디디치예반 등이 있습니다.

 

 

3. 디디추싱의 강점


막강한 플랫폼 지배력을 활용해 다양한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디디추싱의 일평균 매칭 건수는 3,000만 회로 우버보다 1,000만 회 이상 많으며, 이 과정에서 매일 100테라바이트 이상의 데이터가 생성됩니다.

 

이를 통해 차량 위치, 승객별 이동 시간, 호출 빈도, 결제 정보 등을 분석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15분 후의 교통 상황을 85%의 정확도로 예측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5분 이내 기사와 탑승객 간 매칭률도 89%로 끌어올렸습니다.

 

 

4. 디디추싱의 미래는?


디디추싱은 2020년까지 전기차 100만 대를, 2028년까지 1,000만 대를 운영한다는 미래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이를 위해 도요타, 폭스바겐 등 31개 글로벌 완성차업체들과 디디 오토 얼라이언스를 결성하고 전용 전기차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전기차 스타트업 처허쟈와도 합작 법인을 설립하고 전기차 생산에 돌입했습니다.

 

 

 

중국에서 독점적 시장지위를 구축한 디디추싱은 해외 시장 진출에도 적극적입니다.

 

현재 해외에서 디디추싱의 일평균 매칭 건수는 400만 회에 이릅니다.

 

디디추싱은 로컬 선두 업체와 파트너십 및 지분투자를 맺는 형태로 해당 국가에 진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2015년에 미국 2위 차량 공유 업체인 리프트와 동남아의 그랩, 인도의 올라 등에 투자했으며 2017년에는 택시파이와 파트너십을 맺고 유럽 및 아프리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2018년에 브라질 최대 차량 공유업체인 99를 인수한 데 이어 호주와 멕시코에 지사를 설립했고, 같은 해 9월에는 소프트뱅크와 합작 법인을 설립해 일본 시장에도 진출했습니다.